운영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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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규정

의과대학 이러닝 컨소시엄 운영규정

 

제1조 (명칭)

 

본 컨소시엄은 의과대학 이러닝 컨소시엄(이하 “본 컨소시엄”이라 한다)으로 칭한다. 영문명은 The Korean Consortium for e-learning in Medical Education로 한다.

 

 

제2조 (목적)

 

본 컨소시엄은 의학교육에 필요한 이러닝 콘텐츠를 참여 회원대학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 자료를 학생과 교수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의학교육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조직)

 

본 컨소시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의학교육 이러닝 콘텐츠 개발
2. 의학교육 이러닝 시스템 구축/운영
3. 의학교육 이러닝 영역 연구
4. 참여대학 이러닝 지식 공유
5. 이러닝 콘텐츠·시스템 홍보
6. 의학교육 교수개발 및 지원
7. 기타 의학교육 이러닝 관련 사업

 

 

제4조 (역할)

 

1. 회원대학은 자체적으로 1인의 교원을 본 컨소시엄 운영위원으로 위촉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2. 회원대학은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동등하게 참여해야 한다.
3. 회원대학은 본 컨소시엄의 기본 운영을 위해 매년 일정 금액의 분담금을 부담한다.
4. 교수회원은 시험문항 등 주요 자료의 접근과 콘텐츠 보안의 유지를 위해 회원대학의 교육병원이 아닌 타 의료기관의 소속은 제외할 수 있다.

 

 

제5조 (신규가입)

 

1. 새로 참여를 원하는 의과대학은 본 컨소시엄의 목적에 찬성하고, 공동사업 등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
2. 대학의 신규 가입 여부는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따른다.

 

 

제6조(조직 및 임원)

 

본 컨소시엄의 조직은 다음과 같다.

1. 운영위원회
(1) 운영위원회는 각 대학의 운영위원과 각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구성한다.
(2)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운영위원장이 임명한다.

2. 위원회
(1) 본 컨소시엄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회원대학 운영위원 중에서 다음의 임원 1명을 둔다.

① 운영위원장
② 실무위원장
③ 개발위원장
④ 교육위원장
⑤ 홍보위원장
⑥ 정책위원장
⑦ 총무위원장
⑧ 감사

(2)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고문을 둘 수 있다.

 

 

제7조 (조직 및 임원의 임무)

 

1. 운영위원장은 본 컨소시엄을 대표하며 운영위원회(총회)의 의장이 된다.
2. 실무위원장은 본 컨소시엄 운영에 관한 실무를 주관하며 지원팀을 총괄한다.
3. 개발위원회는 이러닝 콘텐츠 제작, 의뢰, 리뷰 및 매체연구의 업무를 수행한다.
4. 교육위원회는 이러닝 콘텐츠를 이용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5. 홍보위원회는 본 컨소시엄의 사업을 회원대학에 홍보하고 의견수렴 업무를 수행한다.
6. 정책위원회는 본 컨소시엄의 중장기 발전 목표 설정과 의학교육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정책을 수립한다.
7. 총무위원장는 본 컨소시엄의 재정을 총괄한다.
8. 감사는 본 컨소시엄의 회무 및 회계 감사를 담당하고, 총회에 보고한다.

 

 

제8조 (임원의 선출 및 임기)

 

1. 운영위원장은 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해 선출하며, 임원 중에서 선출한다.
2. 각 임원은 운영위원장이 임명한다.
3. 각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있다.
4. 임원의 결원이 발생하면 운영위원회에 의결을 통해 보선하고, 보선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9조 (사무국)

 

1. 사무국은 본 컨소시엄 운영을 지원하며 사무국장 1명과 직원 약간 명을 둔다.
2. 사무국은 콘텐츠 개발 지원, 서버 관리 및 시스템 운용, 각종 회의 준비, 실무자료의 기록과 보관 등의 실무를 담당한다.

 

 

제10조 (운영위원회, 총회)

 

1. 본 컨소시엄은 매년 2회의 정기총회를 개최하며, 운영위원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총회는 회원대학 운영위원의 과반수 출석(위임포함)으로 성원하며, 안건은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총회의 의결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운영위원장, 임원의 선출 및 인준
(2) 예결산 및 사업계획의 인준
(3) 회원대학 신규가입 인준, 분담금(콘텐츠 사용료, 회비)
(4) 운영규정의 개정
(5) 기타 운영위원장이 부의하는 사항

4. 임시총회는 운영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나 임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운영위원장이 소집한다.

 

 

제11조 (운영위원회)

 

1. 운영위원회는 운영위원장을 포함한 임원으로 구성한다.
2. 운영위원회는 본 컨소시엄의 회무 및 회계 전반에 대한 계획과 실행을 담당한다.
3. 운영위원회는 매년 2회 개최하며, 운영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나 임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운영위원장이 소집한다.

 

 

제12조 (위원회별 회의)

 

1. 각 위원회별로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본 컨소시엄의 원활한 업무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해당 위원에게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2. 각 회원대학의 운영위원은 위원회 중 하나에 소속되어 위윈회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제13조 (분담금)

 

1. 회원대학은 매년 분담금을 납부해야 한다.
2. 분담금 액수에 관한 결정은 총회에서 의결한다.
3. 신규로 가입한 회원대학은 1년 치의 분담금을 납부해야 한다.
4. 회원대학에서 탈퇴 시 당해 납부한 분담금은 환급하지 않는다.

 

 

제14조 (회계연도)

 

본 컨소시엄의 회계연도는 10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로 한다.

 

 

제15조 (저작권)

 

1. 개발된 모든 콘텐츠의 저작권은 개발자와 본 컨소시엄에 있다.
2. 개발된 콘텐츠에 개발 교수의 이름을 표기한다.

 

 

제16조 (이용권한)

 

1. 본 컨소시엄을 통해 구축된 모든 콘텐츠의 이용 권한은 본 컨소시엄에 있다.
2. 회원대학이 탈퇴하거나, 저작권을 가진 교수가 퇴직 후에도 본 컨소시엄 가입기간에 구축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은 본 컨소시엄에 있다.
3. 회원대학은 본 컨소시엄에 가입 기간 동안 개발된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본 컨소시엄 탈퇴 시 이용 권한은 소멸된다.
4.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다른 자료를 인용 시 반드시 인용 사실을 표기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사전에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부 칙

제1조 본 운영규정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따른다.
제2조 이 운영규정은 2023년 5월 26일부터 시행한다.

 

 

제정 2007. 03. 20.
개정 2011. 03. 02.
개정 2013. 03. 02.
개정 2023. 05. 26.